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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자초 생활규정

EMB0000256cbdf9

DRW0000256cbdfd

 

1차 개정 2013. 05. 31.

2차 개정 2014. 10. 16.

3차 개정 2016. 06. 27.

4차 개정 2018. 04. 01.

5차 개정 2019. 05. 29.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서울동자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의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의 규정에 의한 학칙 중 동조 제1항 제4호?7?8?9호 규정과 관련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2장. 학생선도위원회

 

제4조(기본원칙)

체벌은 원칙적으로 금한다.

② 선행학생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칭찬과 격려로 사기를 앙양시키고, 선도를 요하는 학생은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지도하고 책임정신을 기르도록 교육한다.

징계는 평소 품행과 생활환경 그리고 학교에서의 지도 과정을 참작하여 교육적인 면을 중시한다.

④ 학생의 징계는 문제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 및 선도에 중점을 둔다.

⑤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제5조(구성)

 ①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선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무부장, 교육과정부장, 각 학년부장을 위원으로 하며, 생활담당부장이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

제6조(기능)

①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 의결하고 학생 징계사안 발생 시 조사·심의한다.

학생선도위원회는 실천중심 생활지도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방안 계획 수립, 학교폭력 이외의 사안(비행, 이탈행동) 처리의 역할을 담당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심의?시행한다.

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수립을 위한 학교 체제 구축

나.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다.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라.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7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 및 인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8조(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9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소지품 검사)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③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④ 제3항에 따른 소지품 검사를 하는데 있어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장 또는 교감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⑤ 제4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⑥ 제3항에 따른 소지품의 검사는 담임교사 또는 생활담당부장이 실시하며, 교과 전담시간에 발생한 사안에 대하여는 교과 전담 교사가 실시할 수 있다.

⑦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된다.

제10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1조(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가. 담임교사에 고지

나.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신고함

다.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라. 국번없이 117 (24시간 청소년 전문상담 및 신고접수)에 신고

마. 안전드림 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117학교.여성폭력피해자등 긴급지원센터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피.가해학생에 대한 사후 생활지도는 아래와 같이 한다.

가. 피해학생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때까지 학교 내 전문상담교사 또는 외부의 상담전문가를 통해 정기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 가해학생이 진심으로 반성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상담한다.

다. 가해학생에 대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조치사항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 생활지도에 활용한다. (단. 졸업 시 관련 내용 삭제)

라. 학교폭력 사안이 종결된 후, 학급 구성원 모두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학급 전체학생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⑤ 가해학생?피해학생 및 신고자?고발자와 관련된 자료를 누설하지 않는다.

⑥ 이하 기타 사항은「학교폭력 예방 빛 대책에 관한 법률」과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거 처리한다.

제12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운동장 등의 천장과 닫힌 문이 없는 곳을 이용해야 하며, 문이 닫힌 교실 및 건물 뒤 등의 가려진 곳을 피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3조(동아리 활동) 방과후학교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 계발에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동아리활동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④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14조(여가활동)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휴식기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5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하되, 실내?외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두발의 길이와 표현은 자유롭게 하되 단정하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6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학급 비품관리 및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체육활동 등)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8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교칙에 의거한 출석한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전입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가.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나.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다.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라.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현장체험학습 및 교류 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마.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경우

바.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에 출석하지 못한 경우

사.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1교시 수업시작 후에 등교하여 입실한 경우 ‘지각’으로 처리한다.

수업시간 종료 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 ‘결과’로 처리한다.

  위 제③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더라도 1회로 처리한다.

재입·편입·복학·전입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⑪ 체험학습 허가 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1회당 10일 이내(토·공휴일 제외)이며, 총 체험학습일은 연간 수업일수의 10%를 초과할 수 없다.

제19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 형제, 자매

1

입 양

? 본인

20

사 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 부모의 형제?자매

1

비고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0조(출석사항 평가)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제21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 후 출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② 무단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 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미인정 체험학습 등)

③ 기타 결석

가.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나. 위 제 1항과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2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3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4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학생의 인권 및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가 일어나지 않도록 가정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가정 환경을 조성한다.

②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담당 교사에게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③ 학교·학년·학급 경영 등에 대하여 의견 및 민원을 제기할 경우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며, 1차(담임 또는 담당 교사), 2차(학교 감독자), 3차(기관장), 4차(상급기관) 의 순으로 절차를 따른다.

 

제3절 정보통신

 

제25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6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교내에 휴대전화기를 비롯한 전자기기를 반입한 경우 교육활동과 학생들의 수업권 보장을 위하여 수업시간 중에는 전원을 끄고 개인이 책임지고 보관하되, 파손·분실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수업 시간이라 함은 등교하여 교실에 입실하는 시간부터 하교하여 퇴실하는 시간까지로 하며, 방과후 수업 시간을 포함한다.

② 수업 시간 중 컴퓨터 및 전자기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하되, 특별한 경우 교사의 허락 하에 사용한다.

③ 위 제①항과 제②항을 1회 어길 시에는 훈계를 통해 지도하고, 2회 어길 시에는 1일, 3회 이상 어길 시에는 회당 7일간 교내에 전자기기의 반입을 금하고 가정에서 보관할 수 있다.

④ 교내 각종 정보통신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절 어린이회

 

제27조(회원) 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28조(권리 및 의무) 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29조(금지 활동) 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0조(협의·지원 사항) 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연구 활동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③ 각종 이웃돕기 및 봉사활동

④ 학교폭력예방 및 친구사랑 활동

⑤ 학생자치활동 및 각종 캠페인 활동

제31조(승인) 어린이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2조(학급어린이회 임원 및 자격) 학급어린이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구성

가. 학급어린이회 회장 2인, 부회장 2인

나. 각부의 부장 1인

② 자격

가. 임원은 모든 학생들의 모범이 되고 학교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으로 학급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임기 중 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징계조치를 받은 경우 학교 교직원 회의의 의결을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당해연도 ‘어린이회 선거 및 운영 계획’에 따른다.

제33조(부서) 학급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① 총무부 : 제반사업의 계획, 서무, 문서, 회계 및 기타 사항

② 문예부 : 학·예술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③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④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⑤ 환경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제34조(직무 및 선출)

① 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회장은 학생회의 업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나.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다.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나.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제35조(전교어린이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어린이회를 둔다.

① 구성

가.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나. 의장은 회장이 된다.

② 자격

가. 회장과 부회장은 모든 학생들의 모범이 되고 학교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으로 학교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임기 중 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징계조치를 받은 경우 학교 교직원 회의의 의결을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당해연도 ‘어린이회 선거 및 운영 계획’에 따른다.

③ 직무

전교어린이회 임무는 다음과 같다.

가. 의제 검토 및 선정

나. 협의 내용 및 시행 계획 작성

다. 전교어린이회 소집 공고

라. 전교어린이회 시행 결과의 분석

④ 회의

가. 전교어린이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소집한다.

나. 정기총회는 격주 목요일에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어린이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다. 전교어린이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제4장. 학생 생활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36조(교사의 권리와 책임) 교사는 교사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갖는다.

①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37조 (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은 학생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갖는다.

①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38조(체벌 금지)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도구를 이용한 체벌

② 손이나 발 등 신체를 이용한 체벌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제39조(요선도 학생 지도 단계)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① 상담 및 경고

가.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나. 교사의 2회 상담 및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생각의자 또는 교실 뒤편에 서서 수업)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② 성찰교실 운영(Time-Out)

당일 기준 3회 이상 상담 및 경고에도 행동에 변화가 없는 경우 성찰교실로 이동하여 교육지도를 받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은 아래의 행위를 포함하되, 아래의 행위로 제한되지는 않는다.

가.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적·정신적·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나.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다. 학습태도가 매우 불성실한 경우

③ 학교관리자 특별 면담

성찰교실 프로그램 이행 후에도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관리자가 해당 학생과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④ 징계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를 거쳐 징계 절차를 진행한다.

제40조(요선도 학생 프로그램) 문제 학생에 대한 체벌을 대신하여 다음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① 수업 시간

가. 교실 내 생각 의자 운영

나. 교실 뒤편에 서서 수업

다. 해당 교과 진도부분 보충지도 및 자율학습 실시

② 성찰교실

가. 성찰교실 운영의 담당자는 담임 및 교과전담교사, 책임자는 교감으로 하며 전문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 교실에서 성찰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학교관리자, 학교보안관, 전문상담교사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다. (설치 장소) 성찰교실은 협의회실, 보건교육실, 업무지원실, 상담실 등 학생들의 교육활동이 가능한 독립된 공간을 활용한다.

라. 성찰교실에서의 교육 활동은 학생의 문제 상황 파악, 기본 상담 및 훈육, 자기주도학습 실시, 교육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전문상담자 연계 활동 등이다.

③ 방과후 시간

가. 상담, 명상, 묵언, 사건경위서 작성 등 정서(정신)교육

나. 봉사활동 및 노작활동

㉠ 1시간 기준으로 지정된 봉사활동을 실시하며 정도에 따라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 교실 및 학교의 특정 장소 청소

㉢ 교외 봉사활동 참여 (확인증 가져오기)

㉣ 기초질서 캠페인 활동 참여

④ 학부모 내교 및 면담

가. 학부모에게 학생 책임지도 서약 다짐

나. 지역사회 상담기관 연계 상담에 관하여 협의

다. 학교 방문 불응 학부모 조치에는 학생과 함께 가족봉사활동 참여 실시 후 결과 제출하도록 한다.

제41조(체벌 발생 시 조치) 체벌 발생 신고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가.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나.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히 소명의 기회를 준다.

다.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라.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 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제42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 및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43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⑥ 각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4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를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45조(아동학대예방) 교사는 아동학대 발견, 치료 및 예방을 통한 아동보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아동학대 예방에 힘쓴다.

① 교사는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매년 1시간 이상 실시해야 한다. 

② 교사는 직무상 아동학대를 알게 된 때나 의심이 되는 때에는 즉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신고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제2절 시 상

 

제46조(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47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실시한다.

제48조(외부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제5장. 생활규정의 개정

 

제49조(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자문을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제50조(학교규칙 제·개정위원회)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학교규칙 제·개정위원회’(이하‘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학생, 학부모, 교원을 포함하여 9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의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제·개정안의 적법성, 타당성 검토

나. 설문조사, 의견수렵 등의 절차와 방법 결정

다. 토론회, 공청회 등 주관

라. 개정 시안 수립

마. 학생, 학부모 및 교원 대상 연수 및 홍보

바. 기타 학교 규칙 관련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 협의 결정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5월 29일부터 시행한다.